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끝나지 않은 사드 배치 논란! 정부의 입장은?

2015년 05월 23일 오후 2:32
한 주를 달군 이슈들을 알기 쉽게 정리한 생활밀착형 과학 매거진 '사이언스 톡' 금주의 핫이슈 베스트 7!

7위, '북극해'를 지켜라!
미국 정부가 다국적 석유 기업 ‘로열 더치 셸’의 북극해 시추를 허용해 논란이 일어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빙하가 녹으면서 시추시설과 부딪힐 수 있다며 최악의 사태를 우려했고 수백 명의 환경운동가들이 대규모 반대시위를 열어 북극해 지키기에 나섰다.

6위, 한 알에 천 원?! 감잣값 고공행진!
감자의 가격이 폭등했다. 올해 감자의 작황 부진에 공급이 줄어들었으나 '달콤한 감자 칩' 열풍에 감자 수요는 크게 늘면서 가격이 오른 것이다. 이에 감자 한 알에 천원을 호가해 금(金)자 라고 불리고 있는 실정이다.

5위, 임플란트, 틀니 7월부터 '반값'
보건복지부의 건강보험 적용 확대로 오는 7월 1일부터 만 70세 이상의 노인도 '반값' 임플란트, 틀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환자들의 치료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4위,애벌레 빵, 치즈맛 파리 등 '식용 곤충' 인기
'곤충'이 새로운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고 있다. 귀뚜라미 분말을 섞인 영양바(bar)부터 대나무 애벌레를 넣은 보드카까지 다양한 곤충 식품이 세계인의 식탁에 오르고 있다. 이에 농림수산식품부는 올해 귀뚜라미와 장수풍뎅이 애벌레를 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할 예정으로 곤충 식품 신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3위, 데이터 요금 시대 개막!
이동통신 3사가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전격 도입하면서 요금제 문의를 하는 소비자가 늘어났다고 한다. 평소 통화량이 많거나 기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사용자의 경우, 요금제를 변경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그 외에는 기존 요금제와 꼼꼼한 비교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소식이다.

2위, 일파만파 퍼지는 백수오 파문!
'가짜 백수오'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내츄럴엔도텍이 식약처에 제출한 논문의 저자가 '업체 대표'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식약처의 허술한 건강기능식품 인증이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이에 '진짜 백수오'가 건강식품으로서 효능이 있는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업체 측은 임상실험결과 백수오 혼합물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지만, 대한가정의학회의 국내외 백수오 논문 분석 결과, 백수오의 효능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결론을 내려 소비자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1위, 끝나지 않은 사드 배치 논란! 정부의 입장은?
미 고위인사들의 한반도 사드배치 돌발발언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18일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의 사드 공개언급을 시작으로 '프랭크 로즈 미 국무부 차관보'의 사드배치 영구주둔 언급으로 잠잠했던 사드배치 논란에 불이 붙었다. 연이은 발언에 일각에선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미국이 한국 정부를 압박하려는 양상이라 분석했다. 내달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정부가 어떤 대응을 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