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황사 마스크, 세탁해서 재사용해도 될까?

2017년 05월 22일 오전 09:00
질문 : 황사 마스크, 세탁해서 재사용해도 될까?
정답 : X

■ 황사 마스크 세탁하거나 겉면 자주 만지면 ☞ 정전기 필터 손상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황사 마스크를 구비해 두는 가정이 많은데요. 그런데 제품의 종류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비교적 고가의 황사 마스크는 한번 사용하고 버리자니 아까운 생각이 들기도 해서, 1회용 황사 마스크를 세탁해 사용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절대 재사용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일반 보건 마스크와 달리 황사 방지용 마스크 내부에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정전기 필터가 들어 있는데요.

세탁을 할 경우 모양이 변형될 뿐 아니라 필터가 손상돼 전혀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 겉면을 자주 만지는 것도 필터 손상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황사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시켜 주세요! 
황사 마스크 착용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얼굴에 완전히 밀착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겉면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하고, 내장된 고정 클립을 위쪽으로 해 착용한 다음, 클립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양손을 이용해 마스크를 감싸 공기 누설을 점검해 줍니다. ‘황사 방지용 마스크’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의약외품’과 ‘황사 마스크’란 표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포장에 적힌 숫자의 의미는 미세먼지 차단 성능을 의미한다고 하니까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황사 마스크’ 꼭 알아두세요!
  · 세탁해서 재사용 금지
  · 겉면 자주 만지지 말기
  · 얼굴에 밀착시켜 착용하기 
  · 의약외품, 황사 마스크 표시 확인하기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