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핵심광물 분야 유연한 공급망 구축을 위해 추가 인센티브 제공을 예고했습니다.
국내 자동차 업계가 받는 불이익이 완화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종수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 두 정상은 정상회담 직후 삼성과 현대차를 비롯한 우리 기업에 타격을 줄 반도체법과 인플레이션감축법, IRA에 대해 구체적인 해법 대신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 저는 서로 '윈윈'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기업들은 분명히 어떤 식으로든 미국이 어떻게든 안 좋은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 대통령 : 전후방 효과로 나오는 다양한 넓은 산업 생태계 구축에 또 많은 투자와 일자리의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미래 세대에게 어떤 도전과 혁신 의지를…]
한미가 이와 관련해 계속 협의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핵심광물 분야의 유연한 공급망 구축을 위해 추가 인센티브 제공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현재의 IRA상 인센티브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에 섭니다.
[제이크 설리번 /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IRA가 많은 인센티브를 창출했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시장을 완화하고 천연광물을 시장에 더 가져오기 위해선 추가 조치 할 겁니다.]
또 미국 내 모든 공급망을 구축하려는 것이 아니라며 동맹국에 피해를 주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북미산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시행한 미국은 지난달 세부 시행규칙을 통해 핵심 광물 및 배터리 요건을 강화해 이를 만족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차와 기아를 비롯해 대부분의 외국 업체의 전기차들이 보조금 지급 대상 명단에서 제외되면서 해당국들로부터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YTN 이종수입니다.
영상편집 : 임현철
YTN 이종수 (jsle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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