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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10년 뒤 전기차 비중 67%' 정책 목표..."너무 급진적"

2023년 04월 13일 오전 09:00
[앵커]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북미산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가 이번엔 전기차 보급을 파격적으로 늘리기 위한 배출가스 기준 강화안을 발표했습니다.

10년 뒤 판매되는 신차의 70% 가량을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인데 업계에선 "너무 급진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 권준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최근 뉴욕 오토쇼에서 새로 공개된 신차 2가지는 모두 전기차였습니다.

신차는 기아 7인승 SUV와 램의 픽업 트럭으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마이크 와일드 / 기아차 북미 제품기획 이사 : 이번 신차를 크고 과감하고 네모난 스타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 의견으로는 차원이 다른 모델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북미산 전기차에 대규모 보조금을 투입한 바이든 행정부가 이번엔 배출가스 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을 억제해 전기차 보급을 사실상 강제하겠다는 겁니다.

2032년식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지금의 4분의1로 줄이겠다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마이클 레건 / 미 환경보호청장 : 승용차와 트럭에 적용되는 지금껏 가장 강력한 연방정부 차원의 배출가스 기준을 발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합니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이번 방안으로 2032년에 생산되는 자동차의 67%가 전기차가 되게 만드는 게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미국 전기차 판매율이 5.8%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달성이 가능할지 의문이 들 정도로 파격적인 목표입니다.

불과 2년 전만 해도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율 50%를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미국 자동차 업계에서도 이번 방안이 지나치게 급진적이라는 볼멘 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환경보호청은 60일 간 의견 수렴을 거칠 계획입니다.

강화된 배출가스 기준이 확정될 경우 전기차 생산을 위한 설비 투자를 계획보다 더 늘려야 할 것으로 보여 우리 자동차 업체의 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권준기 입니다.









YTN 권준기 (jkw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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