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뇌간의 운동·감각 영역

2015년 04월 28일 오전 09:00
그림을 통한 학습법으로 인간 브레인의 메커니즘을 풀어보는 <박문호의 뇌과학 강의>에서는, 브레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뇌간의 운동과 감각 영역에 대해 알아본다.

중뇌, 교뇌, 연수 구조를 통칭하여 뇌간이라 하는데, 뇌간은 생명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뇌와 척수를 연결하는 모든 신경들이 뇌관을 통과하며 혈당량과 호흡속도 등을 결정하게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뇌간을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바로 브레인 공부의 핵심을 아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각·청각·촉각·온도감각과 같이 존재하기에 느끼는 ‘감각’과 뇌의 명령을 통해 온몸을 관장하는 움직임인 ‘운동’을 이해해야 한다. 과연, 외부에서 들어온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감각의 길과 운동의 길이 뇌의 줄기, 뇌간에서 어떤 흐름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궁금증을 해결해 보도록 한다.

다양한 신경들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또 어떻게 서로 간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전체 뇌간 그림을 통해 감각과 운동 메커니즘의 신비가 펼쳐진다.
자세한 내용은 YTN 사이언스 박문호의 뇌과학 강의 제15회 <뇌간의 운동·감각 영역>에서 만날 수 있다.

박문호의 뇌과학 강의
<제15회 - 뇌간의 운동·감각 영역>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