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기차의 일시적 수요 둔화 현상인 '캐즘'에 대응하기 위해 보조금을 확대 지급하고 충전기 등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제조사의 전기차 가격 할인에 비례해 보조금을 확대하고,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의 생애 첫차에 대한 보조금도 20% 추가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또 친환경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을 오는 2027년까지 연장하고, 중·대형 전기승용차의 연비 기준을 세분화해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혜택 대상으로 넓힐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올해 급속충전기를 4천400기 추가 확충하고 차종별 이용 시간 세분화와 충전 완료 이후 주차 시 수수료 부과 등 제도 개선도 추진합니다.
정부는 또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범부처 기술 계획을 마련하고 내년까지 차세대 자동차 플랫폼 개발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전고체 배터리, 리튬 메탈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시험장을 구축하고, 전기차 핵심 기술 개발에 4천300억 원을 투자합니다.
정부는 미국 신정부 출범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활동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YTN 최아영 (cay24@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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