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저기, 잠깐만요!] 내 차는 내가 관리한다!…'차업차득'과 함께라면!

2023년 11월 23일 오전 09:00
■ 이윤상 (차업차득 운영자) / 자동차 크리에이터

[앵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는 많은 이들에게 편리함을 주곤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자동차라도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텐데요. 오늘 '저기, 잠깐만요' 에서는 많은 이들에게 자동차 관리 꿀팁부터 자동차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전하고 있는! 유튜브 '차업차득'의 이윤상 님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먼저 자기소개부터 간단하게 해주실까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 '차업차득'이란 채널명으로 자동차 상식, 운전 상식, 자동차 관리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는 크리에이터 '륜쌩'이고요. 본명은 '이윤상'입니다. 채널명 '차업차득'은 사자성어 ‘자업자득’을 모티브로 해서 '내 차는 내가 관리한다'는 의미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앵커]
채널명이 쏙쏙 이해가 잘 되는데요. 자동차 정비부터 도로교통법! 다양한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전하고 계신데요. 이런 유튜브를 시작하신 계기가 있을까요?

[인터뷰]
지금은 일상과 습관이 될 정도로 유튜브의 영향력이 무척 높아졌지만 제가 유튜브를 시작할 때만 해도 유튜브의 영향력이나 파급력이 그렇게 크지 않았을 때인데요. 제게 유튜브를 해볼 것을 권유한 사람이 있습니다. 당시에 본인의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또 유튜버로도 꽤 인지도가 높았던 친동생의 권유가 있었습니다.

용기가 나지 않았지만, 형도 20년 이상을 자동차와 함께했으니까 이미 전문인이고 알고 있는 상식이나 정보 전달이 차를 잘 모르는 사람들한테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원이 있었고, 여러 차례의 권유로 용기를 내서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앵커]
저희가 이 코너를 진행하면서 이런 계기 많이 여쭤봤는데 가족분이 유튜버이신 경우는 처음 보는데요. 어떤 유튜버이신지도 여쭤봐도 될까요?

[인터뷰]
네, 단희 TV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재테크, 노후 등과 관련된 채널이고요. 현재 구독자는 77만 명 정도입니다.

[앵커]
'차업차득'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콘텐츠는 뭔가요?

[인터뷰]
글쎄요. 몇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 손을 꼽으면 매뉴얼 책자에도 설명돼있는 누구나 알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이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잘 읽어보질 않아서 몰라 사용하지 못했던 기능들, 또 반대로 책자에는 설명되지 않은 숨겨지는 기능들처럼 단순하지만 알고 있으면 유용한 기능들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셨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뒷유리 열선 버튼을 누르면 사이드미러에도 열선 작용이 활성화되는 것 같은 것이죠.

[앵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질문을 드려볼 텐데요.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진다고 하죠, 이런 계절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자동차 정비 방법이 있을까요?

[인터뷰]
겨울철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제동력에 문제가 생기고 안전운전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가 수축이 되고 이로 인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했는데 네 바퀴가 모두 비슷하게 빠졌다면 기온의 영향일 수 있으니까 매뉴얼에 맞춰서 적정 공기압 수준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일교차가 커질수록 공기압의 변화 폭이 커지기 때문에 되도록 기온이 낮은 아침에 공기압을 맞춰주시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될 확률이 적어집니다.

[앵커]
그리고 차량을 직접 관리하게 될 때 엔진오일 교체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게 얼마 주기로 갈아야 하는지도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른 거 같아요. 또 차종별로 국산 차인지 수입 차인지, 혹시 다른 차이가 있을까요?

[인터뷰]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차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제조사 매뉴얼에 나와 있는 주기대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차량의 상태와 운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모래나 먼지가 많은 길, 교통 체증이 심한 곳, 오르막길이 많은 곳처럼 가혹한 조건에서 주로 운행이 되는 차량들은 교체주기가 더욱 짧아지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교체주기의 정확한 답은 없는 것이죠.

[앵커]
그런데 엔진오일도 종류가 굉장히 많더라고요. 순수오일, 순정오일, 합성오일 같은 것들이 있던데, 그 비싼 오일들 있잖아요? 그만큼 성능이 더 좋을까요?

[인터뷰]
엔진오일은 제조 방법에 따라 일반과 합성오일로 분류를 하고요. 일반유는 원유를 정제해서 만들고 합성유는 원유를 화학적으로 합성해서 만든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성유는 가격도 더 비싸고 모든 면에서 일반유보다 우수한데요. 그렇다고 일반유가 좋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제조사 매뉴얼에 나온 주기에 맞춰 교체를 했는지, 또 에어클리너는 제때 교환했는지에 따라서 제 성능을 기대할 수가 있는 것이죠.

[앵커]
그리고 저는 또 배터리 때문에 고생을 크게 한 적이 있었는데, 방전이 돼서 차를 못 쓴 적이 있었거든요. 이런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방전 문제가 많은데, 이걸 잘 관리하는 꿀팁도 있을까요?

[인터뷰]
겨울에는 열선 시트나 열선 핸들, 또 히터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배터리의 소모량이 많고, 더군다나 기온이 낮아지게 되면 배터리의 성능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방전이 되기가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일단 운행을 하고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 정도 전에 열선 시트나 히터 등의 전원을 꺼서 소모된 배터리가 보충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또 배터리 단자에 이물질이 생기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앵커]
요즘 열선 시트 많이 이용하는데, 목적지 도착하기 5분 전에 끄는 습관 들여야 할 거 같습니다. 또 자동차를 구매하시는 분들 중에 신차보다 중고차 보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꼭 알아봐야 할 부분 있을까요?

[인터뷰]
성능 점검표, 보험 이력, 소유자 변경 횟수, 자동차 용도 이력 등 확인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은데요. 차를 잘 모르는 분들한테는 너무나 어렵기만 할 겁니다. 요즘은 자동차 등록 번호만 입력하면 이 모든 것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앱도 있고요. 차종, 연식, 가격대에 맞춰 선택의 폭을 좁혀 차를 고르시고 또 요즘은 환불 서비스도 진행하는 곳도 있으니까 일단 타보시고 정비업체에서 점검도 받아보신 후에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저희가 드린 질문 외에 '차업차득'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아, 이건 정말 효과적인데 많이 모르고 계셔서 아쉽다'하는 차량 관리 꿀팁도 있을까요?

[인터뷰]
네, 한 가지 추천해 드릴게요. 우리가 피부에 바르는 바세린이 자동차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가 있습니다. 바세린은 성질이 매우 안정적이고 점도가 높은 기름 성분이라서 금속은 물론 고무, 가죽에도 사용이 가능하고요. 실제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해외 스포츠카의 대표 브랜드 매뉴얼에서도 바세린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자동차의 문을 열어보면 보이는 고무 부품인 웨더스트립, 그리고 금속 재질의 휠에도 얇게 발라 코팅을 해주시면 겨울철 염화칼슘으로부터 휠을 보호할 수가 있습니다.

[앵커]
바세린, 사실 쫌 저렴하잖아요?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차를 정비할 수 있다니까 꼭 한번 해봐야 할 거 같은데요. 그런데 저는 운전을 하지만 자동차에 대해서 잘 모르거든요. 그래서 정비소에 문제가 있어서 가면 정비사분들이 이런 것도 해보실래요? 이럴 때 그거를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굉장히 고민될 때가 많은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터뷰]
양심적으로 운영하는 업체가 훨씬 많지만 몇몇 악덕 업체의 과잉정비로 인해 정비 업체의 신뢰가 많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물론 추가로 권유하는 경우가 정말 급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장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니었다면 일단 거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를 해야 하는데 거절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과잉정비를 막기 위해 한 번 더 알아보신 후 수리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보증 수리 기간 내에 있는지 확인도 해 보시고 또 제조사의 매뉴얼이나 홈페이지를 살펴보시면 정비 내역 별로 공임 비용과 부품 가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 어떤 부품이 교체가 되고 수리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수리 내역서를 발급받아 챙겨놓도록 하십시오.

[앵커]
말씀해주신 부분을 잘 기억을 해둬야겠습니다. 오늘 차량 관리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해주시고 계신데요. 구독자분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고요?

[인터뷰]
늦은 나이에 유튜브를 시작했고 지금 이런 자리에까지 초청을 받게 된 것은 항상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고 또 힘들 땐 응원해 주신 시청자, 구독자분들 덕분이고요.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으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채널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차업차득' 채널, '륜쌩'님의 최종 목표도 듣고 싶은데요.

[인터뷰]
최종 목표는 정해 놓은 것이 없고요. 얼마 전부터 새롭게 하는 일이 있습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콘텐츠로 여러분과 소통하고 계시는 유튜버 몇 분과 뜻을 같이해서 자동차 오너분들께 유튜버가 만든 제품, 혹은 유튜버가 추천하고 싶은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도 하고, 또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 기부도 하는 '나는 유튜버다'라는 플랫폼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앵커]
오늘 자동차 관리에 대해서 많은 오해를 바로잡기도 하고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됐는데요. 앞으로도 건전한 자동차 문화 확산에 기여 해주시기를 기대 하겠습니다. '차업차득', 이윤상 씨와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YTN 사이언스 김기봉 (kgb@ytn.co.kr)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